Journal of Korean Medical Library Association
The Korean Medical Library Association
Article

문화기술법을 적용한 생명과학자들의 정보요구 조사*

김갑선1,
1성균관대학교 문헌정보학과
성균관대학교, 숙명여자대학교 강사(kapskim@skku.edu)

ⓒ Copyright 2004 The Korean Medical Library Association. This is an Open-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Non-Commercial License (http://creativecommons.org/licenses/by-nc/4.0/) which permits unrestricted non-commercial use, distribution,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,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.

Published Online: Dec 30, 2004

Abstract

개인의 정보요구를 실제적으로 충족시키는 정보자원(information resources)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이들 의 정보요구에 관한 상세한 지식이 필요하다. 본 논문은 정보자원 개발자에게 도전을 제기한다. 특정한 용어의 의미가 분야마다 다르고, 전문지식도 분야마다 어느 정도 다르며, 사람들이 제기하는 질문은 어 느 정도 불분명한 배경지식을 가정한 것이기 때문에, 생명과학자들의 정보요구의 이해를 사소하게 수 행하여서는 안된다. 이와같은 도전을 충족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하나의 소스는 문화기술법(ethnography)이다. 이는 비통제된 실세계 환경을 조사하기 위해 인류학자들에 의해 개발되어 이용되는 일련 의 연구방법이고 연관된 개념적 사례이다. 저자의 경험에 근거하여, 임상의사들의 정보요구를 연구하 기 위해 문화기술적 기법을 적용하는데 있어, 본 논문은 정보요구 연구의 필요성, 특정 연구방법의 필 요성, 정보요구 연구에 문화기술적 관점의 적용, 그리고 이와같은 폭넓은 접근을 통해 밝혀진 임상의사 들의 매일의 실무에서 추구된 정보 유형에 관해 기술한다.